perpet

이기적 유전자 한글판 146 쪽 매와 비둘기 샘풀
예전에 이기적 유전자를 읽으면서 꼭한번 프로그램으로 만들고 싶다고 생각한것을 이번기회에 해봤다 여러 테스트를 거쳐 도킨스이론의 코드를 만들었다



동영상을 보면 처음에 비둘기만 사는곳에 돌연변이로 매의성격을 가진놈을 만들어냈다 점점 매가 강세를 펼치지만 어느지점에 가서 매가 많아지면 매의 전술은 손해를 보는 전술이 되서 다시 비둘기가 강세를 이룬다 그러다 보면 ess 에 도달한다. 내가 궁극적으로 단순한 현상을 보고 싶었던것이 아니다 나는 여기서 매끼리 싸울때 손해보는 점수를 적게 주었다 다음동영상을 보면 둘다 어느지점에 머무르긴하지만 매의 평균 수가 높아진것을 볼수있다.

결록적으로 매끼리 서로 알아볼수있는 능력이나 표시를 가져서 서로 인식하고 손해를 보는것을 줄일수있따면 위와같은 동영상이 될것이다. 우리사회는 분명 첫번째 동영상의 위치던 두번째 동영상의 위치던 어느곳에 머물러있을것이다 내가 말하고싶은건 어릴때 서로 사랑하고 도와가는 비둘기 처럼 살아야한다고 강요한다. 우리들은 항상 어릴때 부터 악한자는 언젠가는 벌을 받는다고 교육받는다 하지만 이기적 유전자 이론을 기초로한다면 절대로 악한자는 벌을 받지않는다 오히려 더 교활할수록 더 잘살아갈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만 살아서는 생존할수없다는것도 안다. 그들에게는 적당한 비둘기들이 필요하다. 그래서 새로태어난 어린이들에게 항상 비둘기처럼 살라고 한다.